건강보험료 산정기준 및 계산(2022 최신판)

2023년 07월 13일 by 홍승찬대리

▶ 목차 펼치기

    건강보험료 산정기준 및 계산(2022 최신판)

    혹시 중소기업에 다니는 근로자이시거나 중소기업을 운영하고 있는 인사담당자, 대표자이신가요?중소기업의 고용 확대를 지원해주기 위해 정부에서 많은 지원 계획을 하고 있는데 알고 계시나요? 기업들은 신규채용을 하여 고용유지를 하면 받는 일자리도약장려금이나 고용 유지 지대출원금 등과 같은 지원사업이라던가,근로자들이 중소기업에 더 오래 다닐 수 있도록 근로자들에게도 혜택을 주는 지원 사업. 예를 들어 청년내일채움공제, 소상공인 및 중소기업과 취득세 감면, 소상공인 및 중소기업과 청년 전세대출 등이 있겠네요.잘 찾아보시면 신규 채용하면 받을 수 있는 혜택들이 많은데요, 오늘은 그 중 두루누리 사회보험이라는 지원 사업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여 드리려고 합니다.

    두루누리 사회보험이란? 두루누리 사회보험을 간결하게 짧게 말하자면 고용보험 피보험자 수가 10명 미만인 사업장의 230만원 미만의 급여 근로자의 고용보험과 기초연금 80를 지원해 주는 시스템 입니다.

     

     

    건강보험료 산정기준 및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 산출 방법

    만약 본인이 근로자, 공무원, 교직원, 사업주, 피부양자에 해당하지 않는다면 지역가입자에 해당합니다. 지역가입자의 경우는 직장가입자와는 달리 부과점수당 금액을 기준으로 산정됩니다. 지역가입자의 건강보험료를 산출할 때 고려되는 항목은 소득과 재산, 자동차이며, 이에 따라 점수로 계산되어 총점수에 점수당 금액을 곱하여 건강보험료를 산출하게 됩니다.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 계산 절차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 소득점수 재산점수 자동차점수 점수당 자본 위 계산식을 좀 더 정확하게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건강보험은 질병이나 부상으로 인해 발생한 진료비 부담이 가계에 크기 때문에 국가에서 보험금을 걷어 부담을 낮추는 제도입니다. 우리나라 건강보험은 해외에서도 칭찬을 받는 제도라고도 알고 있는데요, 동네 병원을 가서 진료를 받으면 약간은 6천원 정도밖에 나오지 않지만 사실 이런 건강보험에서 엄청나게 많은 지원을 해주기 때문입니다. 의사 선생님이 고작 6천원 진료비를 벌기 위해 우리들에게 상냥하게 해주시는 것은 아니죠. 건강보험은 국민건강보험법이라는 법에 의거하여 보험료가 계산되는데요, 대부분의 사람은 동법 제69조제4항에 따라 기준소득월액에 6.86를 사장님과 나눠내게 됩니다.

    즉 본인의 월급에 3.43를 건강보험료로 납부하게 되는 것입니다.

    점수당 금액

    위의 산식에서 점수당 금액이라는 용어는 우리에게 익숙하지 않은 용어일 텐데요. 해마다 물가 상승에 맞추어 금액을 상향시키기 위한 개념으로 이해하는 것이 좋습니다. 해마다 점수당 자본 상승으로 인하여 건강보험료도 올라가고 있는 것입니다.

    23년도에는 부과점수당 금액이 208.4원으로 22년 대비 3.1원 높아졌으며, 이런 해마다 물가상승을 반영하여 높아질 것입니다.

    고용보험Employment Insurance 고용보험은 노동들의 고용안정과 경제적 보호를 위해 운영되는 보험입니다. 고용보험은 노동이 직업을 중요시할 때 직업인 판매자를 지키고 고용에 대한 욕구를 지원하며 폐쇄적인 상황 개선을 위한 응용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우선지원대상기업이란? 제조업 500명 이하 건설업,운수 및 창고업 300명 이하 도소매업, 숙박 및 음식점 등 200명 이하 그 밖의 업종 100명 이하 산재보험Industrial Accident Insurance 산재보험은 행위가 사업장 내에서 발생한 직업상 질병이나 사고로 인한 전구를 보호하기 위한 안전보호입니다.

    사업주는 산재보험료를 청구하여 보호하며, 행위는 사업장 내에서 발생한 경우 및 질병에 대한 치료와 주변급여 같은 것을 받을 수 있습니다.

    고용보험은 근로자가 실직한 경우 실업급여를 지급하고 구직활동에 대하여 도와주는 고용안정 및 직업힘든상황 목적의 보험입니다. 직장인 여러분들은 단순하게 월급의 0.8입니다. 산재보험은 산업비교적 재해 근로자를 보호하기 위해 생성된 보험인데요, 기초적인 직장인들은 0.71이지만, 다른 업종의 경우 보험료율이 크게 오를 수 있습니다. 더 구체적인 산재보험료율은 근로복지공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4대 보험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동아일보에서 최근 동안 직장인 평균 월급은 309만원이라는 기사가 났습니다.

    제가 만든 엑셀계산기에 따라 공제대상가족이 1명, 봉급 309만원으로 계산하면 연금보험료는 226,350원, 고용보험료는 24,720원, 국민건강보험료 118,197원, 산재보험료 23,577원으로 세후 실수령액은 260만원 정도 계산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4대 보험 계산은 아래 사이트에서도 계산할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