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후 준비의 시작, 개인연금저축펀드

2023년 07월 10일 by 홍승찬대리

▶ 목차 펼치기

    노후 준비의 시작, 개인연금저축펀드

    연금보험과 연금저축보험은 상품라인업 속성상 개인연금이라는 것은 동일그런데 세부적인 부분까지 살펴보게 되면 전혀 다른 상품임을 알 수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추천하고 제안하는 상품은 연금저축보험에 해당합니다. 연금보험은 일정한 기간 동안 보험료를 납부하면 일정기간 또는 사망할 때까지 정해진 금액을 연금으로 지급받는 보험상품을 말합니다. 이런 연금보험은 소득액이 있는 경우 의무적으로 가입하는 국민연금, 근로소득액이 있는 경우 사업체 또는 근로자가 자산을 운용하는 퇴직연금, 개인이 마음껏 선택할 수 있는 개인연금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과 퇴직연금이 기초적인 생활을 보장해 준다면, 개인이 마음껏 선택할 수 있는 개인연금보험은 노후를 조금 더 편안한 생활로 보낼 수 있도록 해줍니다.

     

     

    노후 준비의 시작,

    연금저축펀드의 단점은?

    그런데 개인적으로 현재에도 지역가입자의 건보료 문제나 새로운 것으로 세금이 늘어나고 있는 모습을 보며 본인이 연금 접수 시에도 어떤 모습일지는 잘 모르겠다. 그리고 중간에 목돈이 필요해서 해지할 경우 당해 세액공제는 물론 기타소득세가 원천징수되어 16.5 분리과세되니 꼭 명심해야 합니다. 급전이 요구되는 경우 개인연금저축을 담보로 증권사에서 대출을 받을 수 있어요. 단, 연금지급이 개시된 경우나, 특정 조건에서는 대출이 불가능하니 증권사 별로 확인해보길 추천합니다.

    연금저축펀드의 단점은?

    KODEX 미국나스닥100TR379810

    지금의 애플,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 테슬라, 넷플릭스, 메타 를 보시면 알 수 있듯이 시대를 변화시키는 것은 늘 기술의 혁신덕분이었다. 그런의미에서 SP500 지수보다. 조금 더 공격적으로 투자할 수 있는 종목이 미국나스닥100입니다. SP500에 비해서 변동성이 크지만 지난 수년간 나스닥의 수익률은 SP500을 앞지르고 있습니다.

    이번에 권하는 KODEX 미국나스닥100TR(379810)은 삼성자산운용에서 만든 상품으로 상품이름 가장 뒤에 TR(토탈리턴 Total Return)이 붙기때문에 다른 분배금이 지급되지 않는 상품입니다.

    그런데 몇십원씩 들어다가올 분배금 대신에 그 분배금까지도 자동재투자 할 수 있도록 설계된 상품이기 때문에 분배금 신경쓰지않고 지속적으로 사모으기 좋은 상품이라 할 수 있어요.

     



    연금예금 과거 가능했던 상품

    개인연금의 종류에 따라서 이전이 가능했던 상품들이 있고, 불가능했던 상품들이 있습니다. 먼저 세제적격과 세제비적격 상품으로 나뉘게 됩니다. 세제적격 상품들은 세제혜택을 받고 있어서 서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연금저축보험을 가입하고 있던사람이 연금저축펀드로 이동할 수 있는것입니다. 세제혜택을 받았던걸 토해내지 않고 그대로 이전이 가능하게 됩니다. 세제비적격 상품으로는 연금보험, 변액보험이 있습니다. 세제비적격은 세제혜택을 받지 않았기 때문에 해지를 하거나 환급을 받을때에 다른 세액공제를 받은것이 없기때문에 토해낼 세금도 없습니다.

    연말정산을 받는 직장인이라면 세제적격 상품으로 가입하시는게 유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상품에 투자 가능

    연금저축펀드통장 내에서는 다양한 펀드상품으로 포트폴리오 구성이 가능합니다. 주식펀드 외에도 국내상장 ETF나 주식채권 등에도 투자할 수 있어요. 다만 아 어렵지 않게 것은 인버스나 레버리지 ETF 투자는 금융상품라인업 특징 상 안전을 위해 매매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주식장이 좋지 않을 경우 매매하지 않고 몇년 내내 현금으로 들고 있어도 됩니다. 개인적으로는 미국 SP, 나스닥 관련 ETF를 매입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더 자신이 없습니다.면 증권사에서 운용하고 있는 주식펀드 수익률을 보고 나의 성향과 포트폴리오에 맞는 펀드에 가입하는 것도 좋습니다.

    연금저축주식펀드 추천

    세액공제를 받기 위해 가입할 수 있는 연금저축보험, 연금저축신탁, 연금저축주식펀드 등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 세액공제를 받기 위한 연금으로는 연금저축펀드를 추천드리는 바입니다. 연금저축보험의 경우 납입기간 동안 반드시 지속적으로 납입을 해야 합니다. 만일 중도에 해약을 할 경우 원금의 손실이 있을 수 있습니다. 반면에 연금저축펀드는 납입금을 자신이 원하는 때에 늘리거나 줄일 수 있으며 보험처럼 몇 년간 매월 지속적으로 납입을 해야 하는 강제성도 없기 때문에 납입도중 경제적으로 힘들 경우 언제든지 중단할 수 있어 부담이 적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연금저축펀드의 단점은?

    그런데 개인적으로 현재에도 지역가입자의 건보료 문제나 새로운 것으로 세금이 늘어나고 있는 모습을 보며 본인이 연금 접수 시에도 어떤 모습일지는 잘 모르겠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KODEX

    지금의 애플,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 테슬라, 넷플릭스, 메타 를 보시면 알 수 있듯이 시대를 변화시키는 것은 늘 기술의 혁신덕분이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KODEX

    개인연금의 종류에 따라서 이전이 가능했던 상품들이 있고, 불가능했던 상품들이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