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양도소득세율 1가구 1주택 양도소득세금 면제 조건 확인

2023년 07월 07일 by 홍승찬대리

▶ 목차 펼치기

    2023년 양도소득세율 1가구 1주택 양도소득세금 면제 조건 확인

    일반적으로 국내 주식 거래 시 매매차익에 대한 양도소득세는 없습니다.. 다만 대주주 요건을 충족하게 되면 1030의 양도세를 납부해야 합니다. 현행 코스피 1, 코스닥 2, 코넥스 4의 지분율을 보유하거나 금액 기준으로 10억 원 이상을 보유한 경우다. 본인뿐만 아니라 가족이 보유한 주식까지 합산합니다. 대주주 기준은 2000년 100억 원으로 첫번째 도입되어 2013년 50억, 2016년 25억, 2018년 15억을 거쳐 2020년 현행 10억 원까지 유지 하향되었습니다.

    주식시장이 발전하고 화폐가치가 상승하는 것과는 반대로 대주주 요건이 하향된 것입니다. 일각에서는 서울시 아파트 한채 가격도 안 되는 주식을 보유했다고 한 회사의 대주주라고 불리는 게 말이 되냐는 불만도 나타냈다.

     

     

    2023년 양도소득세율 1가구

    증권거래세

    증권거래세는 조금 낯설 수 있는 말인데 간단하게 말하면 주식을 팔 때 부과하는 세금입니다. 살 때는 주식 같은 경우 세금을 부과하지 않습니다. 현재 2022년에는 0.23, 2023년에는 0.2, 24년에는 0.18로 정부에선 줄여나갈 계획입니다. 해외의 주식 같은 경우는 0.002 정도 적용될 예정입니다. 증권사에서 받는 주식거래수수료랑은 다른 내용입니다. 주식거래수수료는 별도이므로 주식을 팔 때 발생하는 금액은 주식매도 수수료 약 0.015 증권거래세0.23입니다.

    유가증권시장의 경우에는 증권거래세와 농어촌특별세로 구성됩니다.

    증권거래세

    금융, 근로, 연금, 그 외 수익 수익 신고 대상

    2022년 과세 기간 중에서 아래에 해당하는 수익이 있는 경우에는 종합소득세를 신고하셔야 합니다. 2022년 중 두 군데 이상에서 근로수익이 발생하였으나 합산하여 연말정산을 하지 않은 경우에는 근로소득자가 직접 종합소득세금 신고를 하여야 해요. 홈택스 전자신고 시 연말정산 불러오기가 가능하다는 점 참고하세요 2022년 연간 금융소득이자배당수익이 2천만 원을 초과하는 경우 또는 연간 2천만원 이하인 원천징수되지 않은 금융소득, 출자공동사업자의 배당수익이 있는 경우 종합소득세금 신고를 하셔야 합니다.

     



    신고 시 참고사항

    홈택스에 있는 이자배당 총수입금액총 급여은 원천징수의무자금융기관회사 등으롭터 2023년 3월 말까지 수집된 자료입니다. 따라서 이는 신고의 편의를 위해 제공하고 있다고 합니다. 총수입금액 등이 제출 누락이 되거나 4월 이후 수정된 경우에는 원천징수의무자에게서 새로 발급받은 지급명세서를 기준으로 신고하셔야 착오가 없으실 거입니다. 또한 그 신고사실과 다른 경우에는 원천징수자에게 하나하나씩 확인하셔야 합니다.

    배당소득세

    제 주변에는 삼성전자에서 배당을 받는 사람들이 많게 늘어났습니다. 배당을 늘려주는 주주친화적인 기업 분위기가 살아났기 때문이죠. 배당을 받을 때도 배당소득세를 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2000만원 이하의 금액에 관련해서 주민세 1.4를 포함해서 15.4의 배당소득세를 내야 합니다. 배당 소득세는 이미 원천징수돼서 들어오기 때문에 신고에 신경을 쓰지 않다 않아도 됩니다. 배당은 제2의 월급이라고 하지만 역시 불로소득으로 분류되는 이상 15의 세금을 피할 순 없네요. 해외, 특히 미국 주식의 경우 배당 수익률이 10가 넘어가는 기업이 꽤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도 월마다. 들어다가올 월배당 ETF에 투자하고 있는데요. 이 경우 매 월 월급처럼 들어찾아와서 기분은 좋습니다. 배당소득세도 알아서 떼어나가서 적어 보이긴 하지만 순수하게 찍히는 현금에 배당지급일만 기다립니다.

    배당소득세

    배당에 대한 설명은 아래 글을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미국에서 15를 원천징수 하기 때문에 별도로 신고하는 절차는 없습니다. 또한 조세조약으로 세금이 이중부과 되지 않고 미국의 세율이 더 높기 때문에 추가 납부할 세금이 없습니다. 하지만 배당수익이 많습니다.면 금융소득종합과세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이자, 배당 수익이 2,000만원을 초과할 경우 납부하는 세금입니다. 연간 2,000만원을 초과하는 금액이 금융소득으로 발생했다면 초과분을 포함한 모든 소득의 합산으로 세율이 결정되게 됩니다.

    양도소득세와 마찬가지로 세금을 계산할 때는 필수적으로 선진적인 세법을 확인하고, 필요합니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증권거래세

    증권거래세는 조금 낯설 수 있는 말인데 간단하게 말하면 주식을 팔 때 부과하는 세금입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금융 근로, 연금, 그 외 수익 수익 신고

    2022년 과세 기간 중에서 아래에 해당하는 수익이 있는 경우에는 종합소득세를 신고하셔야 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금융 근로, 연금, 그 외 수익 수익

    홈택스에 있는 이자배당 총수입금액총 급여은 원천징수의무자금융기관회사 등으롭터 2023년 3월 말까지 수집된 자료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