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 예상수령액 및 조기 수령 총정리

2023년 07월 05일 by 홍승찬대리

▶ 목차 펼치기

    보험 예상수령액 및 조기 수령 총정리

    최근 시기 국민연금에 대한 말이 많게 나다가올 거 같습니다. 국민연금은 정부에서 관리하는 공적 연금 제도입니다. 또한, 국민연금은 우리들이 은퇴하고 난 후의 보험 같은 존재라고 생각합니다. 이번에는 연금 예상수령액 및 조기 수령에 대한 내용을 다뤄보려고 합니다. 국민연금은 정권 당국이 관리하는 공적 연금 제도로, 백성 개개인의 수익 수입 활동을 하게 되면 납부한 보험료를 기반으로 하여 나이, 갑작스러운 사고, 병 혹은 장애를 입었을 때 소득활동이 중단된 경우 본인이나 유족에게 연금을 지급함으로써 기본 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입니다.

    소득활동을 합니다. 봐주시면 내야 하는 4대 보험이 있습니다. 먼저 4대보험 단순하게 검색해보고 가겠습니다.

     

     

    보험 예상수령액 및 조기 수령

    납부기간 연장

    이제 정년퇴직을 하시고 곧바로 국민연금을 받으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긴 한데 조금 더 수령받는 기간을 연장을 하셔서 수령액을 더 크게 키우는 그런 재테크 방법을 이용하시는 것도 굉장히 좋습니다. 원래 만 18세부터 만 60세 미만까지 의무적으로 가입을 하게 되지만 하지만 그 외에는 자신이 마음껏 이미 가입을 할 수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본인이 만 60세가 돼서 정년 은퇴를 하셨어요. 그러면 이미 계속 가입이나 연기연금을 활용을 해서 추가로 납부를 하실 수가 있습니다.

    이미 계속 가입은 앞서 얘기한 대로 최소 가입 기간 10년을 채우지 못했을 때만 만 65세까지 추가로 가입할 수 있는 제도이고 그리고 만 60세가 넘어서 수익 수입 활동을 하고 있어요. 이럴 때 수령액을 받는 시기를 최대 5년까지 미룰 수 있는 거를 연기연금이라고 합니다. 후자의 경우 1년 늦출 때마다.

    최소 납부액

    사실 연금 유사한 경우 현재까지 나와 있는 재테크 수단 중에서 가장 안전하면서 가장 수익률이 높은 그런 수단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러다. 보니까 돈 많으신 분들이 국민연금에다가 죄다. 투자를 해버리면 더 부자는 더 부자가 되고 너무 가난한 사람들은 더 가난하게 될 거잖아요. 그래서 나라에서는 상한액과 하한액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2022년에는 상한액이 553만 원이고 하한액은 2022년 보험료 최고 상한액은 49만 7700원이고 최소 보험료는 3만 1500원입니다.

    따라서 본인이 돈이 아무리 많아도 49만 7700원 이상은 내지를 못하시는 거고요 그리고 본인이 소득액이 너무 적어요. 그래서 실제로는 보험료가 1만 원도 안 나오는데 그래도 3만 1500원을 내셔야 된다는 겁니다. 근데 우리들이 한 가지 봐야 될 거는 바로 최저 보험료인데요. 이거를 못 내시는 분들도 계세요. 그러다. 보니까 본인이 이 돈마저도 내지 못합니다. 그런 상황입니다.

     



    연금 납입기간 10년 이상

    조기노령연금 신청자격은 국민연금의 기본 가입 기간인 최소 10년을 채우면 연금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이와 닮은 국민연금에 가입하여 일정 기간 동안 납부한 기간을 말합니다. 만약 55세 이상이지만 소득액이 없는 경우 수급 개시 연령인 60세 이전에도 연금 수급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노령연금 조기수령은 10년 미만의 가입 기간을 가진 사람들도 연금 수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추가 금액을 납부하여 일정한 기간과 금액에 도달하면 연금 수급 자격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와 닮은 방법을 통하여 가입 기간이 부족한 사람들도 연금 수급을 받을 수 있도록 조치되었습니다.

    연금 최대 수령액

    2022년 현재 연금 월 수령액이 가장 많은 인원은 67세 남성으로 매달 245만9,700원을 받고 있다고 합니다. 이 인원은 연금 시행 첫해인 1988년부터 2016년 11월까지 347개월간 8천255만원의 보험료를 냈다고 합니다. 원래는 2016년 12월부터 월 166만원의 연금을 받을 수 있었지만, 연기연금제도를 활용해 접수 시기를 5년 늦춘 덕분에 접수 연금액이 36 불어나 연금 최고액을 받게 됐습니다.

    2020년도 연금 최고액 수령자는 212만원이었는데, 많은 사람들이 65세까지 추가납입을 해서 수령액을 높히고 있습니다. 100세 시대임을 감안하면 너무 지혜로운 방법입니다.

    조기접수 단점

    미리 국민연금을 받을 수 있지만 약점 그리고 존재합니다. 바로, 연령에 따라 연 6로 감액된 금액으로 지급받게 되는데요. 다음을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최대 5년을 미리 받을 시 30가 감면된 70의 금액만 지급받게 되니 신중히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

    납부기간 연장

    이제 정년퇴직을 하시고 곧바로 국민연금을 받으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긴 한데 조금 더 수령받는 기간을 연장을 하셔서 수령액을 더 크게 키우는 그런 재테크 방법을 이용하시는 것도 굉장히 좋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최소 납부액

    사실 연금 유사한 경우 현재까지 나와 있는 재테크 수단 중에서 가장 안전하면서 가장 수익률이 높은 그런 수단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최소 납부액

    조기노령연금 신청자격은 국민연금의 기본 가입 기간인 최소 10년을 채우면 연금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