꼬로록 소리 증상과 원인 해결방법

2023년 07월 03일 by 홍승찬대리

▶ 목차 펼치기

    학생이라면 수업시간에 꼬로록 소리가 난다던지, 직장인이라면 사무실내에서 이러한 소리가 들리면 민망하기도 하고,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 하늘이 하얗게 보일때가 있습니다. 이럴때에 꼬로록 소리 안나는 자세를 하면 그나마 나아질 수가 있는데 그 내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꼬로록소리 증상과 원인
    꼬로록소리 증상과 원인

     

    꼬로록 소리의 원인

     

    꼬르륵 소리는 위나 장에서 공기가 빠져나가 면서 생기는 증상입니다. 소리를 안나게 하는 방법중의 하나는 자세를 똑바로 유지합니다. 구부정하거나 앞으로 숙이면 꼬르륵 소리가 더 잘나게 되며 평소처럼 굳게 허리를 펴고 규칙적으로 식사를 하면 좋습니다.  하지만 어느때고 식사를 할수가 없는데요. 배가 고플경우 장에 공기가 더 많이 차기 때문에 꼬르륵 소리가 나게되면 우선적으로 조치를 할 수 있는 방법은 물을 많이 마시는 것입니다.


    물을 마심으로서 장에 있는 공기를 녹여 배변을 원활하게 해주게 됩니다. 다음으로 조심을 하셔야 할 음식은 가스를 생기게 하는 음식입니다. 가스를 생기게 하는 음식중에는 콩이나 양파, 브로컬리등이 대표 음식이며, 스트레스 관리를 잘하셔야합니다. 스트레스는 모든 질병의 원인이기도 하지만 꼬로록 소리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방법을 시도해도 꼬르륵 소리가 계속 난다면 집에서 해결할 수 없는 경우이니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으며, 꼬르륵 소리는 질병의 증상으로서 나타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위를 관리하는 방법

    다음은 꼬로록소리를 안나오게 할수 있는 위를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1. 규칙적으로 식사합니다.
    2. 과식과 폭식을 피합니다.
    3. 위에 좋은 음식을 섭취합니다.
    4. 위에 나쁜 음식을 피합니다.
    5. 스트레스를 관리합니다.
    6. 충분한 수면을 취합니다.
    7. 규칙적으로 운동합니다.
    8. 금연합니다.
    9. 음주를 줄입니다.

    매일 위의 방법을 참고하여 따라주시면 건강한 위를 가지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위장질환을 예방하는데 큰 도움이 되니 습관을 들여보세요.


    규칙적으로 식사하기

    규칙적으로 식사를 하면 위가 음식을 소화하고 배출하는 데 도움이 도움이 되는데 이는 정해진 시간에 맞추어서 위산의 과다 분배등을 조절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과식과 폭식역시 이미 배가 부르기 때문에 예방할 수 있습니다.

    과식과 폭식 피하기

    과식과 폭식은 위 건강에 해로울 수 밖에 없습니다. 정해진 시간에 규직적인 음식이 들어오지 않을 경우 위가 필요이상의 활동을 하고 위액을 분비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과식과 폭식은 위산 분비를 증가시키고, 위벽을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위에 좋은 음식 섭취하기

    위에 좋은 음식은 위 건강을 개선하고 위장 질환 및 소화기능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위에 좋은 음식은  과일과  채소 , 통곡물,  저지방 단백질,  유익한 박테리아가 풍부한 음식(김치, 된장, 요구르트 등)의 식품이 좋습니다.

     

    위에 나쁜 음식 피하기

    어르신들이 주로 하는말이 가장 좋아하는걸 안먹는게 몸에 좋다고 하는데. 그말이 사실 맞는 것같습니다. 위에 나쁜 음식은 위 건강을 악화시키고 위장 질환을 유발할 수 으며 주로 고칼로리나 기름진 음식이 주를 이룹니다.

    기름진 음식, 튀긴 음식, 가공식품, 탄산음료, 알코올등을 잘 절제해주시면 좋습니다.

    스트레스 관리하기

    스트레스는 위 건강에 해롭습니다. 스트레스는 위산 분비를 증가시키고, 위벽을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관리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운동, 명상, 요가, 아로마 테라피, 휴식등을 하게 되면 긴장완화와 스트레스를 감소함으로서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충분한 수면 취하기

    수면은 위 건강에 중요합니다. 수면은 위산 분비를 조절하고, 위벽을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성인은 하루에 7~8시간의 수면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규칙적으로 운동하기


    운동은 위 건강을 개선하고 위장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운동은 위산 분비를 조절하고, 위벽을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성인은 일주일에 최소 150분의 중강도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금연하기

    흡연은 위 건강에 해롭습니다. 흡연은 위산 분비를 증가시키고, 위벽을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흡연을 하는 경우 금연을 시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음주 줄이기

    음주는 위 건강에 해롭습니다. 음주는 위산 분비를 증가시키고, 위벽을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음주를 하는 경우 음주량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