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 준비 체크리스트 자세히 알아볼께요

2023년 06월 06일 by 홍승찬대리

▶ 목차 펼치기

    요즘 인구가 많이 줄어서 큰일이라고 합니다. 게다가 코로나로 인해 결혼을 못한 예비 부분들이 이제 결혼을 할 시즌이 되어가는듯한데요. 결혼준비는 1년전부터 한다고 하지만 식을 앞두고 연기만 하시는 분들도 많으신것 같습니다. 결혼 준비 체크리스트와함께 어떤걸 준비해야 될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결혼준비 체크리스트
    결혼준비 체크리스트

    결혼준비 체크리스트

    대부분의 결혼예정 부부들이 결혼에 대한 전문지식이 없는 상태에서 결혼식과 신혼생활 준비를 하기 때문에 부모님의 도움을 받아 결혼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부모님 세대와 현 세대간의 거리때문에 고부간의 갈등, 부모님과의 갈등등 여러가지 견해차가 나면서 스트레스를 받게 되는데요. 이러한 결혼을 위해서는 체계적인 계획을 세우고 계획대로 진행하시는게 좋습니다.

     

     

    결혼예산 및 신혼집 알아보기

    결혼날짜가 정해진다면 결혼에 대한 예산계획을 세우는 것에서 시작됩니다. 결혼준비에는 많은 비용이 들기 때문에 신혼집부터 혼수, 예식, 신혼여행등 각 항목별로 소요되는비용을 파악해놓고 예산을 잡아 진행하는 것이 꼭 필요합니다. 

     

    소득이 낮은 근로자의 경우 결혼비용지원, 신혼부부전용 전세자금 등의 제도를 이용하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혼수

    결혼중에 가장 많은 말이 나오는 부분이 혼수인데요. 서로 다른 환경에서 사는 두사람이 같이 가정을 꾸리기 위해서 집과 혼수를 조율을 하게 되는데 여기에서 문제가 많이 생깁니다. 혼수는 크게 나누자면 가전, 가구, 주방용품, 침구, 한복, 예복과 예물이 있습니다.

     

    결혼식

    예식장은 하객들이 오기 편한곳에 할지, 현 거주지 위주로 할지등 고려해야할 점이 많습니다. 지역과 예상 하객수, 교통편에 따라서 예식장의 비용이 차이가 나기 때문에 예식장 선택에 신중하셔야 하며, 드레스, 턱시도, 메이크업, 웨딩사진촬영등 계약을 일괄로 할지 별도로 할지등을 잘 비교해 보시기 바랍니다.

     

    신혼여행

    신혼여행지는 관광이나휴양 목적으로 패키지 여행을 할건지, 배낭여행등의 자유여행으로 갈건지 등 비용차이가 꽤 나기 때문에 여행 목적을 미리 잘 정리 해 두시고, 해외로 나가실때에는꼭 여권의 유효기간을 필히 확인을 해주셔야 합니다. 여권의 경우 장기간 사용을 안하다보니 유효기간 문제로 신혼여행을 못가는 경우도 생기기 때문입니다. 

     

    여행을 가는것뿐만 아니라 비자 발급도 필요할 수 있기 때문에 비자를 미리 발급신청을 하여 입국시 거절이 안되도록 꼭 체크를 해주세요.

     

    혼인신고 및 기타사항

    결혼이라는 제도로서 가족관계 및 주거지가 변경이 되는데요. 혼인신고를 하면서 전입신고와 자동차 주소지 변경등 명의가 바뀌는 부분들을 잘 고려하셔서 행정기관에 신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