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 잘쓰기 신용점수 관리

2023년 07월 03일 by 홍승찬대리

▶ 목차 펼치기

    신용카드는 대한민국 성인이라면 누구나 사용할 정도로 보현화되어있고 편하게 원하는 옷이나 생필품, 가전기기등을 구할수 있는 카드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편리함 뒤에는 조금이라도 문제가 있을경우 신용평가를 하여 못쓰게 만들 수도 있는 양날의 검이 될 수 있는데요. 신용카드 사용과 신용관리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신용카드 신용점수 관리
    신용카드 신용점수 관리

    신용점수란?

    신용점수란 신용의 질을 나타내는 지표이며 관리 업체에 따라서 점수가 차이가 나기도 합니다. 주로  1~1000점으로 산정되며 이 점수를 기준으로 시용점수를 판다하게 됩니다. 1000점으로 갈수록 신용도가 높다고 볼 수 있으며 신용점수는 대출, 신용카드 발급, 보험 가입 등 다양한 금융거래에서 판단이 되는 기준이 됩니다.

     

    마구잡이로 신용카드를 발급하고 대출을 받게 되면 신용점수가 떨어지게 됩니다. 평소에 신용점수를 높이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연체를 하지 않는다.
    2. 신용카드를 꾸준히 사용한다.
    3. 신용카드 사용금액을 한도 내에서 사용한다.
    4. 신용카드 결제대금을 연체 없이 납부한다.
    5. 신용정보를 정확하게 신고한다.

    신용점수는 평소에 꾸준히 관리해야 하는 중요한 지표입니다. 신용점수가 높을수록 대출을 받거나 신용카드를 발급받을 때 유리하며 급할때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보험 가입 시에도 저렴한 보험료를 적용받을 수 있으니 참고 하세요.

     

    신용카드 발급기간 

    그럼 신용카드를 발급하게 되면 얼마나 걸릴까요? 신용카드 발급기간은 신청 접수 후 신용카드 심사 기간을 고려하여 평균 5~7일이 소요(영업일 기준)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신용카드 심사 기간이 대폭 감소하여 모바일 카드 경우 최단 1시간 안에 발급 가능할정도로 보편화 되어 있습니다.

    신용카드 발급기간의 경우  신청자의 상태에 따라서 달라지게 됩니다.  신용도, 신청한 카드의 종류, 신청자의 신용카드 발급 이력 등에 따라 차등 적용이 되는점을 주의 해주세요. 신용도가 높고, 신용카드 발급 이력이 많을수록 신용카드 발급기간이 짧아지며 신청한 카드의 종류가 고액일수록 신용카드 발급기간이 길어집니다.

    신용카드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신용카드 발급 신청서를 작성하고, 신분증, 소득증빙서류, 재직증명서 등을 필요 합니다. 신용카드 발급 신청서를 작성할 때는 기본적인 정보를 제출하고 은행에서 신용조회를 하게 됩니다. 신용카드 발급 신청서를 작성후, 제출 서류를 제출하면 신용카드 회사에서 신용카드 심사를 진행합니다. 신용카드 심사가 완료되면 신용카드 발급 여부가 결정됩니다. 신용카드 발급이 결정되면 신용카드가 발급되며, 신용카드를 수령할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 포인트

    신용카드 포인트는 신용카드를 이용하여 결제한 금액에 따라 적립이 됩니다. 신용카드 포인트의 경우 현금으로 전환하거나 상품권, 항공권, 기프트카드 등으로 교환할 수 있어서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 또한, 신용카드 포인트를 사용하여 할인 혜택을 받을 수도 있는데 적립방법은 대부분의 카드사가 동일합니다.

     

    • 신용카드를 이용하여 결제한다.
    • 신용카드 포인트 적립 이벤트에 참여한다.
    • 신용카드 포인트 리워드 프로그램을 가입한다.

     

    신용카드 포인트는 꾸준히 적립하여 활용하면 많은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 포인트는 현금으로 전환하여 사용하거나 상품권, 항공권, 기프트카드 등으로 교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신용카드 포인트를 사용하여 할인 혜택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신용카드 포인트를 적립하는 방법은 신용카드마다 다르므로, 신용카드를 발급받은 카드사에 문의하여 확인을 해주세요.

     

    신용카드 체크카드 차이

    아직 사회 초년생들의 경우 신용카드를 제대로 사용을 못해서 구분을 못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신용카드와 체크카드는 모두 카드 형태의 결제 수단이지만, 결제 방식에 차이가 있으며, 신용카드는 카드사가 구매대금을 먼저 결제한뒤 한달뒤 청구를 하게 됩니다. 고객은 매월 정해진 날짜에 카드사에 결제금액을 납부하는 형태입니다. 체크카드는 고객의 은행 계좌에서 구매대금이 바로 인출되어 별다른 결제 기간이 없으며, 잔금이없을경우 출금이 되지 않습니다.

    신용카드는 체크카드에 비해 결제 한도가 높고, 할부 결제가 가능하기 때문에 낭비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신용카드를 사용하면 신용카드 포인트나 마일리지를 적립까지 가능합니다. 체크카드는 신용카드에 비해 결제 한도가 낮고, 사용한 금액만큼 바로 출금되기 때문에 신용카드에 비해 연체의 위험이 적어서 금액을 아끼시려면 체크카드를 이용하시는 게 좋습니다.

    신용카드와 체크카드는 각각의 장단점이 있으며, 자신의 소비 패턴과 신용등급을 고려하여 적합한 카드를 선택하는 것이 좋으니 현명한 소비습관을 들이시길 바라겠습니다.

     

     

    참고할만한 영상 안내

    신용카드 혜택 꿀팁입니다.

     

     

    추천블로그 글

     

     

    금융인증서 공동인증 차이점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은행업무를 보기위해서는 개인을 식별하기 위해 공동인증서나 금융인증서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 차이에 대해서 모르시는 분들도 많을거라 생각이드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러

    informationlife.tistory.com

     

     

    신용카드 분실시 처리방법, 신용등급 관리

    일상생활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 중의 하나가 바로 신용카드입니다. 이러한 신용카드는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기에 아주 중요합니다. 신용카드를 분실한 경우 즉시 신용카드사에 분실신

    informationlife.tistory.com

     

     

    개인연금 접수 팁과 연금저축은행통장 연말정산 세액혜택

    개인연금 접수 팁과 연금저축은행통장 연말정산 세액혜택 작년까지는 연금저축의 세액공제 한도가 최대 400만원이었으나 올해부터는 600만원까지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종합소

    informationlife.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