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조회 및 신청홈페이지

2023년 08월 04일 by 홍승찬대리

▶ 목차 펼치기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조회 및 신청홈페이지

    건강보험 본인부담 상한제는 1년 동안 본인부담 상한액을 초과한 의료비의 차액을 환급해 주는 제도로서, 몸이 아프고 불편하지만 의료비용이 부담되어 진료를 받지 않는 경우를 줄이고자 시행해 오고 있는 제도입니다. 이번에는 건강보험 환급금 조회신청방법과 본인부담상한제 기준등에 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의 환급제도는 과오납, 이중납부, 감액조정, 본인부담상한제등에 의해 환급금이 발생할 수 있답니다. 신청을 하지 않는다면 지급신청서를 받은 날로부터 3년 후 환급금이 소멸 되기때문에 본인도 모르는 환급금이 있는지 조회해서 신청을 하셔야 합니다.

    전입전출등 지급신청서를 받지 못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조회 및

    정부 24민원 2에서 발급하기직장가입자만 해당

    또 다른 방법은 정부 24httpswww.gov.kr에서 발급하는 방법입니다. 정부 24 홈페이지 검색창에서 아래와 같이 입력한 후 찾기를돋보기모양 누릅니다. 조회 .발급란을 보시면 납부확인서를 발급하는 메뉴가 보입니다. 발급하기를 눌러 주세요 회원비회원 중 선택하여 로그인을 해야 합니다. 일부 서류는 비회원으로서도 출력되는 것들이 있지만 납부 확인서는 인증서가 필수적인 내역이기 때문에, 공인인증서나 금융인증서를 통해 로그인을 하셔야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 후 이용약관 및 개인정보 수집재 동의란에서 아래로 드래그하여 전체동의를 클릭한후 동의버튼을 눌러줍니다. ⑤ 신청인의 이름을 확인하시고 필요한 납부기간이나 필요한 내역을 체크하신 후 민원신청하기를 누르시면 됩니다.

    건강보험료 환급금 신청 방법

    PC 및 모바일에서도 비대면으로 신청이 가능하고 필요합니다.면 건강보험공단 지사를 방문해서 신청할 수도 있습니다. PC 및 모바일은 간편 인증을 통해 즉시 신청이 가능하기 때문에 비대면으로 신청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제 대부분의 본인 인증 과정에서 공인 인증서 및 공동 인증서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직접 방문하실 분은 아래 버튼을 통해 집 주변 건강보험공단 지사 위치 및 전화번호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간편 인증의 경우 통신사별 PASS, 카카오 인증서, 네이버 인증서 등을 통해 간편하게 본인 인증이 가능합니다.

     



    소득분위별 본인부담상한액

    개인별 상한금액은 건강보험료 납부 금액에 따라 10씩 10 분위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가장 적게 납부하는 1 분위는 직장가입자 기준으로 5만 1,100원 이하로 본인부담 상한액은 81만원이며 1년동안 의료비가 81만원 이상 나왔다면 나머지 급액을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반면 소득 10 분위에 해당하는 고소득자분들도 1년 의료비가 584만 원을 초과하면 초과한 금액을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본인부담상한액 기준

    본인부담상한액은 앞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과도하게 의료비로 인한 개인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지난 2014년부터 실시되어 온 제도입니다. 본인의 소득에 따라 상한액이 결정되며, 적용방법에 따라 사전급여와 사후환급으로 구분됩니다. 사전급여는 요양기관에서 건강보험 본인일부부담금이 최고 상한액을 초과하면, 이를 환자에게 청구하지 않고 건강보험공단에 청구하여 지급받는 것이며 사후환급은 건강보험 본인일부부담금 총액이 상한액을 초과하면 건강보험공단이 초과한 금액을 개인에게 돌려주는 것을 말합니다.

    내 건강을 위해 건강보험료는 반드시 납부해야 하지만, 본인이 부담할 금액 이상을 납부했다면 간단한 조회 및 신청으로 환급금 조회가 가능하니 지금 바로 조회해 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환급금 지급 금액

    지난 2022년에는 본인부담상한액을 초과하여 의료비를 지출한 약 175만 명에게 총 2조 3860억 원, 1인당 평균 136만 원가량을 환급하였습니다. 국민의 건강한 삶의 질을 지키기 위한 국민건강보험은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가입해야 하는 사회보장제도인 만큼, 나도 모르는 사이에 환급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료 환급금을 조회하는 것은 까다로운 절차가 전혀 없으며, 인증서만 있으면 1분이면 충분히 조회하실 수 있으니 지금 바로 단순하게 조회하여 본인의 환급금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환급금을 신청하시는 경우 진료받은 사람이 본인 명의 예금계좌로 지급신청을 하여야 하며, 장기 입원, 출국, 군입대 등과 같은 부득정 경우 직계 존, 비속의 예금계좌로 신청을 원하시면 진단서 혹은 소견서 등을 제출해야 합니다.

    건강공단에 전화해서 팩스로 전송받기

    인증서가 없으시다면 공단에 직접 전화해서 납부내역을 팩스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전화번호 15771000 하지만 늘 상담원과 연결되기가 꽤 오랜 시간이 소요될 수 있다는 점 염두해 주시기 바랍니다. 등등 발급방법들 사회보험징수포털에서도 보험공단사이트와 비슷하게 첫 페이지에 납부확인서를 바로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정부 24민원 2에서 발급하기직장가입자만

    또 다른 방법은 정부 24httpswww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건강보험료 환급금 신청

    PC 및 모바일에서도 비대면으로 신청이 가능하고 필요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건강보험료 환급금 신청

    개인별 상한금액은 건강보험료 납부 금액에 따라 10씩 10 분위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