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민성 방광의 증상 원인 치료방법

2023년 08월 02일 by 홍승찬대리

▶ 목차 펼치기

    과민성 방광의 증상 원인 치료방법

    과민성 방광의 치료는 크게 행동치료, 약물치료, 수술적 치료로 구 분할 수 있습니다. 증상의 정도가 심하지 않은 경우 단순한 생활습관 교정만으로도 크게 도움을 받을 수 있으며, 행동치료 도중 환자의 증상완화 및 치료 순응도를 교정하기 위해 약물치료를 병행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많은 환자들이 약물 치료의 편리함을 생각하고 행동교정을 한꺼번에 시행하지 않기 때문에 치료 효과가 반감되고 있습니다. 과민성 방광의 경우 주된 치료는 행동교정에 있다는 사실을 느끼고 비뇨의학과 의사와 함께 증상개선을 위한 치료를 진행하셔야 합니다.

    적극적인 행동치료와 약물치료에도 불구하고, 치료에 호전이 없는 경우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수술적 치료는 마취를 요하고, 그 효과가 영구적일 수 없기 때문에 이에 대한 환자분들의 인식이 있어야 합니다.

     

     

    과민성 방광의 증상 원인

    과민성 방광 치료 방법

    케겔운동, 방광 훈련과 더불어 약물 치료법도 있습니다. 약물 치료는 수개월 이상 지속하며, 경과에 따라 증량하기도 하고 안좋은점 유, 무에 따라 변경하기도 합니다. 약물 치료에 효과가 없거나, 부작용이 심하거나 다른 먹는 약물이 많습니다.면 방광 내 보톡스 주입술이라는 시술을 하기도 합니다. 방광 내 보톡스 주입술은 국소 마취하에 1015분 내 시행합니다. 시술 후 소변보기가 힘든 요폐가 발생하거나 요로감염이 생겨나는 경우도 드물게 있을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과민성 방광 치료 방법

    신경 손상

    신경이 손상되어 뇌와 방광으로 신호가 잘못 전달되면 과민성 방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골반 혹은 허리 수술, 허리디스크, 뇌졸중, 파킨슨병 등의 신경 손상이 과민성 방광염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과몸무게가 있으면 골반 근육이 지나치게 조여지고 방광에 압박이 들어옵니다. 이에 더이상 수축할 공간이 부족하여 요실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요실금은 과민성 방광 증상에 해당됩니다.

     



    방광 훈련

    먼저, 본인의 평균적인 배뇨 간격을 파악해야 합니다. 배뇨 간격이 정해지면 소변을 볼 시간이 되었을 때, 15분을 더 기다리면서 배뇨 간격을 조금씩 늘려줍니다. 이같은 경우애 너무 억지로 참는 것은 좋지 않으며, 스스로가 버틸 수 있는 한계 내에서 즐거운 자세로 심호흡을 하며 배뇨 충동을 참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12주동안 해당 훈련이 무리 없이 잘 이루어졌다면, 배뇨간격을 15분 늘리는 것을 단기적인 목적으로 하십시오. 최종 목표는 24시간의 배뇨 간격에 도달하는 것입니다.

    과민성 방광 예방법

    물을 많이 먹으면 좋다는 내용이 방송 등에서 많이 나와 필요 이상으로 많이 먹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요로 결석, 요로 감염, 신장 질환, 심장 질병 등의 경우가 아니라면 물은 적당히 마시는 게 좋습니다. 특히 하루 1L 정도를 소량으로 자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 약물 치료를 시작하며 조금씩 소변을 참는 습관을 훈련해 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과민성방광은 적절한 치료만 받으면 얼마든지 호전될 수 있고, 좋아질 수 있어요.

    좋아지면 멀리 여행을 가는 것도, 낯선 곳을 방문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차가운 날 집에 뛰어들어 올 필요도 없고, 물소리 들으면 소변을 싸는 불쾌한 경험도 잊힐 수 있어요. 하지만 방치한다면 잦은 요로 감염의 위험성이 증가하기도 하고, 심한 경우 신장에도 나쁜 영향을 미칠 수 있기에 적절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이상 과민성 방광의 증상 원인 치료방법에 관해 알아보았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과민성 방광 치료 방법

    케겔운동 방광 훈련과 더불어 약물 치료법도 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신경 손상

    신경이 손상되어 뇌와 방광으로 신호가 잘못 전달되면 과민성 방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신경 손상

    먼저 본인의 평균적인 배뇨 간격을 파악해야 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