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BLX 로블록스 주식 분석 및 주가 전망 (메타버스, 게임 관련주)

2023년 08월 01일 by 홍승찬대리

▶ 목차 펼치기

    RBLX 로블록스 주식 분석 및 주가 전망 (메타버스, 게임 관련주)

    2021년 7월 14일, 문재인 대통령이 한국판 뉴딜 2.0 계획에서 메타버스를 언급했습니다. 메타버스 관련하여 일자리를 만들겠다는 내용인데요. 현 정부가 메타버스를 통해 일자리를 늘리겠다고 선언할 만큼 메타버스의 미래는 밝게 평가되고 있는것 같습니다. 메타버스와 관련되있는 종목들이 많지만 이번에는 그중에서도 USA에 상장되어 있는 로블록스Roblox에 대해서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려운 개념입니다. 한마디로 표현한다면 아바타로 소통할 수 있는 이상의 디지털 세상이라고 정의할 수 있겠습니다.

    어떻게 보면 옛날에 싸이월드와 굉장히 닮은 점이 많습니다. 싸이월드에서도 내 아바타에 옷을 사서 입히고, 만족할 만한 모습으로 타인과 소통을 하고, 도토리라는 가상화페가 존재하여 경제활동도 하니 싸이월드는 메타버스의 구식 모델로 생각할 수 있겠습니다.

     

     

    RBLX 로블록스 주식 분석 및

    로블록스RBLX 수익구조 분석

    로블록스는 언리얼 엔진 및 관리를 주요 수익원으로 하고 있습니다. 게임 개발에는 크리에이터들이 만든 콘텐츠들을 점검 및 인증한 후, 이를 게임으로 제작하고 운영하고 있는 과정이 포함됩니다. 이 과정에서 로블록스는 게임 내부에서 사용되는 가상통화를 판매하고, 이를 통해 매출을 창출합니다. 로블록스의 수익구조는 크게 두 가지로 나뉩니다. 첫 번째는 가상통화 판매 수익입니다. 로블록스에서는 가상통화 Robux를 판매하여 수익을 창출합니다.

    이 가상통화는 게임 내에서 아이템을 구매하거나, 게임 내부에서 사용되는 기능을 활성화하는 등의 용도로 사용됩니다. 두 번째는 광고 수익입니다. 로블록스는 게임 내부에서 광고를 게재하여 수익을 창출합니다. 이 광고 수익은 게임 플레이어들이 광고를 클릭하거나, 광고를 끝까지 시청할 때마다. 발생합니다.

    로블록스에 열광하는 이유가 뭘까?

    로블록스는 게임을 만드는 회사가 아니라 언리얼 엔진 인프라를 제공하는 플랫폼 기업에 가깝습니다. 참으로 로블록스에서 만든 게임이 하나도 없을 정도니까요. 어떻게 그게 가능할까요? 로블록스에서는 누구나 플레이어가 될 수 있고, 한꺼번에 게임 제작자가 될 수 있습니다.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게임을 개발할 수 있는 인프라를 제공합니다. 스타크래프트나 워크래프트의 유즈맵을 생각하시면 편하겠네요. 그렇기 때문에 로블록스의 최대 장점은 무한한 포스트 생성입니다.

    출시일로부터 현재까지 5천만개 이상의 게임이 만들어졌고, 월별 누적 이용시간이 30억시간에 육박한다고 합니다. 어떻게 보면 유튜브와 많이 닮아있습니다.

     



    로블록스, 투자우려와 반박

    로블록스는 2020년 기준 영업손실이 2.7억 달러에 육박 rarr 로벅스 판매와 매출의 시차 때문이기도 하고, 로블록스의 고성장에 따른 투자비용이 어마어마 하기 때문이라는 의견이 많음 rarr 실제로는 현금흐름이 중요합니다.고 하는데 2020년 로블록스의 현금흐름은 4.1억 달러이고, 2019년에는 1,450만 달러로서 30배 이상 현금흐름이 증가 어린 유저들이 대부분인데 돈이 어디있겠느냐 rarr 참으로 로블록스에서의 게임은 초등학생이 가장 많이 이용 rarr 나이든 유저 점유율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북미지역에만 유력한 플랫폼 아닌가 rarr 아시아와 기타지역의 유저 비중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메타버스 대장주 로블록스는 어떤 회사인가요?

    로블록스는 아바타를 이용해서 가상세계를 탐험할 수 있게하는 게이밍 소셜 플랫폼입니다. 로블록스는 메타버스 관련 세계 1등 기업이고, 성장률 또한 압도적 1위 기업입니다. 매일 4,300만명 정도의 유저가 이용을 하고, 매달 2억명의 유저가 접속을 한다고하죠. 정말 어마어마 합니다. 그리고, 매일 접속하는 4,300만명의 유저의 하루 평균 이용시간은 2.52.6시간입니다. 틱톡과 유뷰브의 하루평균 사용시간이 한시간이 채 안되는 만큼 비교해보면 정말 어마어마한 수치입니다.

    플랫폼 기업가치를 판단할때 MAU월간활성이용자수 수치는 매우 중요한데요. 미국에서의 로블록스 MAU 수치는 약 1억 5천만명을 기록했고, 그 중 13은 16세 미만의 어린 이용자라고 합니다. 또한 미국 초등학생 70%이상, 영국 초등학생 50% 이상이 로블록스 유저라고 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사업분야

    개인 고객을 위한 서비스로는 엑셀, 워드, 파워포인트, 스카이프와 같은 서비스가 있습니다. 개발자들의 친구인 Github의 모회사도 마이크로소프트입니다. Personal Computing영역인 윈도우즈, 게임, 하드웨어 장비에도 높은 비중으로 진출해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로블록스RBLX 수익구조

    로블록스는 언리얼 엔진 및 관리를 주요 수익원으로 하고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로블록스에 열광하는 이유가

    로블록스는 게임을 만드는 회사가 아니라 언리얼 엔진 인프라를 제공하는 플랫폼 기업에 가깝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로블록스에 열광하는 이유가

    로블록스는 2020년 기준 영업손실이 2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