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RP 개인형 퇴직연금 통장 해지수령법 #퇴직금 #우리은행

2023년 07월 31일 by 홍승찬대리

▶ 목차 펼치기

    IRP 개인형 퇴직연금 통장 해지수령법 #퇴직금 #우리은행

    IRP계좌를 만드는 법에 관련해서 알아봤던 이전 글에 이어서 퇴직금을 수령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퇴직금 수령하는 방법이 IRP계좌 해지랑 같은 말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IRP계좌에 관련해서 퇴사를 할 때 아니면 일반인이 접할 일이 없기 때문에 머리가 복잡하시겠지만 아래 글을 따라오시면 쉽게 해결하실 수 있습니다. 이전 글인 IRP통장계좌 개설방법 퇴직금 쉽게 할 수 있는 계산기 등이 궁금하시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제 주거래 은행이 기업은행이었기 때문에 기업은행을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하지만 기초 설정하는 중요 포인트만 기억하시고, 자신의 주거래 은행으로 적용하시면 되기 때문에 은행이 다르셔도 적용하실 수 있습니다.

     

     

    IRP 개인형 퇴직연금 통장

    국민은행 퇴직연금IRP 수령 및 해지방법

    아무래도 퇴직연금은 금액자체가 크다. 보니 요새 주식이나 다른 금융상품이 많아 직장인 분들은 다른 곳에 투자를 하고 싶으신 분들도 많으실 겁니다. 그래서 퇴직연금IRP 해지하여 수령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퇴직연금IRP 해지 또한 앱으로 가능합니다. 국민은행 앱인 KB스타뱅킹을 실행 후 상단 우측에 3줄 아이콘모양을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뱅킹 상품관리해지 퇴직연금해지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개인형IRP해지신청을 눌러줍니다.

    해지신청을 누르면 해지신청 정보수령계좌번호, 가입자명, 비밀번호를 입력한 후 해지예상금액과 지급예정일이 나옵니다. 추후 지급예정일에 해지금액이 수령계좌로 입금이 됩니다.

    개인형 IRP 금융기관 선택하기

    IRP는 초장기 상품이므로 처음가입할 때 신중함을 기해 수수료가 저렴한 장소를 선택합니다. IRP는 운용관리 수수료와 자산관리 수수료가 있습니다. 이 수수료를 합하면 총 1.20.5가 됩니다. 각 금융기관별 수수료는 다릅니다.

    ② 포트폴리오 관리를 해주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IRP는 계좌 내에서 가입할 수 있는 여러가지 상품들이 있습니다. 원금이 보장되는 원리금 지급 상품부터 실적 배당형 상품까지 자신에게 맞는 포트폴리오를 제공해주는 곳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가입신청, 계좌 개설 및 해지

    21. 가입 신청 및 계좌 개설 가능한 곳 IRP 가입 신청 및 계좌 개설은 은행, 금융투자증권, 생명보험, 손해보험, 근로복지공단에서 할 수 있습니다. 회사별로 수수료 면제, 투자 상품의 범위 등이 다르기 때문에 몇 군데 비교해 보시고 선택하시길 추천드립니다. 각 권역별로 가능한 회사는 다음과 같습니다. 회사별로 온라인 홈페이지에 IRP 가입 자연환경을 마련한 경우에는 온라인 가입이 가능하나, 따로 온라인에 가입 자연환경을 마련하지 않은 경우에는 영업점을 직접 방문하여 가입하셔야 합니다.

    22. 가입 시 필요한 증빙서류 개인 납입금의 경우 신분증, 가입자격별 증빙서류사업자등록증, 재직증명서, 퇴직연금가입확인서, 원천징수영수증근무처 발급,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가 필요합니다.

    개인형 IRP 해지 및 중도인출

    연금저축을 연금개시 전 해지하거나 일부 인출하는 경우 기타 소득세가 부과되어 불이익을 볼 수 있으므로 신중히 판단하여야 합니다. 다만, 부득정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연금소득세율을 적용하므로 먼저 해당 여부를 살펴보아야 합니다. 연금저축보험의 경우 상품 특성상 연금개시 전 일부 인출이 불가능하여 해약전부 인출하여야 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해지중도인출 시 과세 중도인출이 가능한 경우는 무주택자가 생애 최초 주택을 구매한 구입한 경우, 본인이나 가족을 부양하기 위한 목적 등이 있습니다.

    퇴직금 지급시기 및 기타 팁들

    1 퇴직금 지급시기 여러분의 개인IRP계좌로 돈이 들어왔다는 것이 확인이 된 후에 해지를 신청하시면 신청한 날을 포함하여 3영업일 이내에 돈이 들어옵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바로 다음날 입금 메모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퇴직금을 받는데 필요한 모든 과정은 신분증만 갖고 계시면 비대면 모두 처리 가능하기 때문에 번거롭게 오프라인으로 은행 방문을 굳이 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다시 정리하면, 여러분이 해야할 일은 개인IRP계좌를 만들고, 그 계좌번호를 회사 담당자에게 알려줍니다.

    그리고 돈이 들어오면 해지를 신청하시면 돈을 찾으실 수 있습니다. 그 중간과정은 모두 회사 담당자가 해야할 일이며, 책임이 있습니다. 2 기타 팁 저처럼 퇴사를 미리 계획하고 준비하시는 분이라면 미리 개인IRP계좌를 만들어놓으시면 더 빠르게 처리가 될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국민은행 퇴직연금IRP 수령 및

    아무래도 퇴직연금은 금액자체가 크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개인형 IRP 금융기관

    IRP는 초장기 상품이므로 처음가입할 때 신중함을 기해 수수료가 저렴한 장소를 선택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개인형 IRP 금융기관

    21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