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달라지는 제도 (최저임금액 인상, 추가연장근로, 건강보험료 요율, 연금계좌 세금공제 )

2023년 07월 31일 by 홍승찬대리

▶ 목차 펼치기

    2023년 달라지는 제도 (최저임금액 인상, 추가연장근로, 건강보험료 요율, 연금계좌 세금공제 )

    2023년 역시 건강보험을 시작으로 사회보험 요율이 인상되었습니다. 사회보험에 해당하는 건강보험, 장기요양보험, 국민연금, 고용보험, 산재보험 요율을 정리해 봤습니다. 우리나라의 사회보장제도 중 가장 일반적인 공적 보험으로 건강보험, 국민연금, 고용보험, 산재보험 등이 법적으로 마련된 사회보험입니다. 이를 4대 보험이라 부르기도 하며, 건강보험에서 파생한 장기요양보험을 개별로 보고 5대 사회보험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건강보험은 보건, 의료 등 건강을 목적으로, 국민연금은 노후의 안정된 소득마련을 목적으로, 고용보험은 직업능력개발 실업에 대한 조치를 위한 목적으로, 산재보험은 산업재해 등에 대한 보호 목적으로 서로 다른 목적에 따라 보험이 운영되고 이에 따른 보험료 급여에서 매달 원천징수해서 납부해야 합니다.

     

     

    2023년 달라지는 제도

    국민연금 계산법

    국민연금은 정부에서 경영하는 공적연금제도이며 개인이 소득 활동 시 납부한 보험료 바탕으로 건강상의 문제가 생겨 사망 아니면 장애를 입어 소득활동이 중단 됐을 때 본인이나 유족에게 연금을 지금함으로써 기초 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해주는 연금제도입니다.

    열여덟살 이상 60세 미만 국내 거주 국민이라면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하고 일반적으로 월 급여에서 0.045를 곱하시면 월 납부액을 할인할 수 있으니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급여의 4.5를 사업주와 근로자에게 개별적으로 부과됩니다.

    국민연금 계산법

    국민연금에서 받은 급여도 세금을 내야 하나요?

    예, 노령분할연금 및 반환일시금의 일부분에 대해서는 세금이 부과됩니다. 국민연금은 2002년 이후 납부한 보험료에 관하여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2002년 1월 1일 이후 가입기간에 의해 산정된 노령분할 연금 및 반환일시금을 과세대상에 포함하고 있습니다. 다만 장애연금과 유족연금은 과세대상에 포함하지 않습니다. 이에 대한 소득세 및 지방소득세 납부는 근로소득처럼 연금 지급 시에 간이세액표에 따른 세액을 원천 징수하고 연말정산 시 구체적인 결정세액을 확정하여 정산결과를 다음 해 1월 연금액에 반영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수급자가 따로 납부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건강보험 계산법

    건강보험은 고액의 진료비 부담을 완화하기 위한 의료 도움 보험으로 국민들이 평소에 보험료 내고 국민건강보험공단이 관리 운영하다가 필요시 보험급여를 제공하는 것으로 국민 상호 간 위험을 분담하고 필요한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사회보장제도를 말합니다.

    근로자와 경영자 개별적으로 3.43%씩 부담되고 장기 요양 보험료는 가입자와 사업주가 개별적으로 반반 즉 50%씩 부담을 하게 됩니다.

    사회보험 요율 관련 참고사항

    요양보험요율은 여태까지 건강보험료의 x 기준에서 개별요율로 환산하여 공지하기 시작했습니다. 고용보험의 경우 상시근로자수에 따라 회사에서 부담하는 보험요율이 달라집니다. 그리고 중소기업 등 우선지원대상기업에 해당하는 경우에도 다른 보험료를 적용될 수 있으므로 이 부분은 사업장 담당자가 잘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하지만 직장규모와 관계 없이 산재를 제외한 근로자가 부담하는 보험요율은 동일합니다.

    건강보험 계산법

    실업급여에 대한 보험료와 함께 0.2에서 0.85 사이의 고용안정 직업능력개발일을 위한 비용이 같이 부과되고 고용보험은 근로자가 실직한 경우 근로자의 생활안정을 위한 정책으로 고용보험은 근로자가 실직한 경우 근로자의 최소한 생활안정을 위한 정책입니다. 근로자 급여 0.8 경영자 급여 0.8 사업주는 0.2 0.85의 추과요금 부가됨. 실직을 한 일정기간 동안 급여를 지급하는 실업급 사업과 함께 구직자의 직업능력 개발과 재취업을 위한 고용안정사업등의 실시를 목적으로 하는 사회보험 중에 하나로 실업급여와 연관된 보험료는 근로자가 개별적으로 0.8씩 부담하며, 등등 고용안정이나 직업능력 개발 사업등에 대해서는 사업주만 부담하게 됩니다.

    2023년 4대 보험료 부담 인상 확정

    역시나 1월부터 건강보험료와 요양보험료를 예고한 것과 같이 인상되었습니다. 최근 5년간 안 오른적이 없습니다. 더욱 건강보험료 기반으로 납부하게 되는 요양보험요율 역시 같이 매년 오르는데, 실질적으로 요양보험료 인상이 적지 않게 올랐습니다. 은 링크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더욱 임금인상 등으로 보수월액소득월액이 21년 대비 22년 오른 경우라면 4월에는 건강보험료와 요양보험료를 보수월액 변경과 함께 연말정산분 반영으로 보험료 증가 7월에는 국민연금의 소득월액 기준 변경과 함께 상한액 조정 할 경우 연금 보험료 증가 최근 동안 국민연금 더 내고, 늦게 받는 국민연금 개혁안에 대한 이야기도 있고, 고용보험 역시 실업급여 지급 인원의 증가로 보험료율을 인상하거나 실업급여 지급액을 관리하는 등의 이야기가 심심치 않게 들려오고 있는데, 급여 인상액 보다.

    자주 묻는 질문

    국민연금 계산법

    국민연금은 정부에서 경영하는 공적연금제도이며 개인이 소득 활동 시 납부한 보험료 바탕으로 건강상의 문제가 생겨 사망 아니면 장애를 입어 소득활동이 중단 됐을 때 본인이나 유족에게 연금을 지금함으로써 기초 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해주는 연금제도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국민연금에서 받은 급여도 세금을 내야

    예 노령분할연금 및 반환일시금의 일부분에 대해서는 세금이 부과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국민연금에서 받은 급여도 세금을

    건강보험은 고액의 진료비 부담을 완화하기 위한 의료 도움 보험으로 국민들이 평소에 보험료 내고 국민건강보험공단이 관리 운영하다가 필요시 보험급여를 제공하는 것으로 국민 상호 간 위험을 분담하고 필요한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사회보장제도를 말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