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생활수급자 생계급여 총정리 (2023년 Ver)

2023년 07월 29일 by 홍승찬대리

▶ 목차 펼치기

    기초생활수급자 생계급여 총정리 (2023년 Ver)

    2023년에 기초생활 수급자 지원에는 어떤 변화가 있을까요? 기초생활 수급자란 보통 중위소득 3050에 포함되는 사람들입니다. 이러한 분들을 가리켜서 빈곤층이라고 나누게 되는 돼요 빈곤층에 속하는 사람들에게 기초생활을 신청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지게 됩니다. 기초생활 수급자를 분별할 때 중위 소득액이 기준이 되는데요 그 기준은 이러합니다. 한국 총 가구 소득에 대하여 통계를 냅니다. 그런 다음 그들의 순위를 정하게 됩니다. 그리고 그들 가운데 가운데 순위에 속해 있는 가구들의 소득액이 어떠한지 또한 통계를 냅니다.

    바로 그 통계가 중위 소득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이 중위소득을 기준으로 해서 150가 초과되면 두 가지로 나누게 되니다.

     


    기초생활수급자 생계급여 총정리

    2023년 기초 생활수급자 생계급여 지원 금액

    기초생활수급자 생계급여 지원금액은 생계급여 최저 보장수준에서 가구의 소득 인정금액을 차감한 금액을 지원합니다. 2022년 기준으로 예를들면, 혼자 살고 있는 기초생활수급자는 1인 가구로 소득인정액 15만원을 인정받고 있다고 가정한다면, 1인가구 생계급여 지급 기준 58만 3444원에서 소득 인정액인 15만원을 차감한 43만 3450원을 생계급여액으로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 단위 원 월 급여별 선정기준은 기준 중위소득 대비 일정 비율을 정해서 결정이 되며 기준 중위소득 대비 교육급여은 50, 주거급여는 47, 의료급여는 40, 생계급여는 30를 받을 수 있습니다.

    수급자 선정에 유리한 조건

    2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자산 중에서 처분하기 쉬운 것에서부터 해결하면 되고, 다른 하나는 본인 가구에 필요한 대출을 사용해서 자산 산정 금액을 차감시키면 됩니다. 부동산의 경우 처분하기도 어려운 데다가 갑작스럽게 가치가 상승한 것에 대해서는 예외조항을 걸어서 반영하지 않습니다. 다만 자동차의 경우 사치품에 해당하기 때문에 굉장히 깐깐하게 판단을 해서 처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에 에 충족한다면 얘기가 달라지는 부분입니다.

    대출은 재산을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반면 상환하는 금액은 재산이 다시 늘어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적절한 경우에서 주기적으로 대출 자금을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생계급여는 기초생활 수급자 중에서도 중위 소득 30인 사람들에게 지원해 주게 됩니다. 생계급여 대상자 자신을 부양해 주는 부양 의무자가 없어야 하며, 부양 의무자가 있습니다. 해도 부양을 할 수 없는 상황에서만 생계급여가 지급받을 수 있는 대상자가 됩니다. 물론 2021년 10월 생계급여 관련한 부양 의무자 제도는 없어지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늘 예외는 있는 법이죠 부양 의무자에 속하는 부모나 자녀들의 년 소득을 보고 지급하게 됩니다.

    이들의 소득액이 1억 원 이상 된다면, 다시 말해 월급을 834만 원 이상 받고 있으면 생계급여는 지급되지 않습니다. 뿐만 아니라. 부양 의무자 역할을 하는 사람의 재산이 총 9억 원 이상이 되었을 때에도 생계급여를 지급받을 수 있는 대상자가 될 수 없습니다. 위와 같은 상황일 경우 생계급여 조건부 수급자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생계급여 소득인정액 계산

    이어서 생계급여 소득인정액이 계산되는 방법에 대하여 철저히 설명드리겠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월 소득인정액은 신청 가구의 소득 평가액과 재산의 소득환산액으로 결정되는데, 관련 공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소득 인정액 1 소득 평가액 2 재산의 소득환산액

    1 소득평가액 실제소득 가구특성별 지출비용 근로소득 공제

    2 재산의 소득환산액 일반자산 0.0417 주거용 자산 기본재산액 공제 부채 0.0104 금융자산 부채 0.0626 승용차 재산가액만약 일반자산 아니면 금융재산만을 보유하고 있으면 기본재산액 공제는일반자산 아니면 금융재산에 적용하여 계산하시면 됩니다.

    1 소득평가액 소득평가액은 실제소득에서 가구특성별 지출비용과 근로소득 공제 30를 뺀 금액을 의미합니다.

    복시서비스 모의계산

    생계급여 신청을 오프라인으로 해야하다보니 신청 전 자신이 기초생활수급자에 해당되는지 확인이 필요하신 분들이 많이 계실 겁니다. 생계급여 요건 모의계산하기로 들어가시면 보건복지부에서 경영하는 홈페이지인 복지로에서 모의계산을 통하여 수혜대상을 확인해보실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정보를 입력하셨다면 구체적인 결과가 나오지만 만약 특정항목에서 구체적인 금액을 입력할 수 없습니다.면 대략적으로 넣으시고 참고용으로 이용하시면 됩니다.

    기초생활수급자 신청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기초생활수급자 신청 방법은 해당하는 관할 주민센터에서 신청 절차를 따라야 합니다. 항시 기간에 관계없이 신청할 수 있으며 필요한 구비서류는다음과 같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2023년 기초 생활수급자 생계급여 지원

    기초생활수급자 생계급여 지원금액은 생계급여 최저 보장수준에서 가구의 소득 인정금액을 차감한 금액을 지원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수급자 선정에 유리한 조건

    2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자산 중에서 처분하기 쉬운 것에서부터 해결하면 되고, 다른 하나는 본인 가구에 필요한 대출을 사용해서 자산 산정 금액을 차감시키면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수급자 선정에 유리한

    이어서 생계급여 소득인정액이 계산되는 방법에 대하여 철저히 설명드리겠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