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MM 매각 (삼성증권, 삼일회계, 광장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2025년 07월 23일

HMM 매각 (삼성증권, 삼일회계, 광장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기대 효과 대비 가격이 STX중공업 인수 놓고 걱정 빠진 HD한국조선해양 HD한국조선해양의 STX중공업 인수전이 어떠한 방안으로 결론이 날지 주목됩니다. 양측이 가격을 두고 이견을 보이면서 현재 협상은 중단된 상황입니다. HD한국조선해양이 STX중공업 인수에 성공한다면 엔진 생산능력을 확장하고 엔진사업 점유율을 늘릴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한편에서는 차세대 선박 연료에 대한 명확한 컨센서스합의가 없는 상황이라 인수 이후 시너지가 얼마나 있을지 불확실하다는 의견도 나옵니다.

HD한국조선해양의 STX중공업 인수전이 어떠한 방안으로 결론이 날지 주목됩니다. 지난 3월 현대중공업이 세계 최초로 대형엔진 생산 2억 마력을 달성하고 울산 본사에서 기념식을 가졌습니다. 지난 4월 27일 HD한국조선해양은 1분기 실적발표 콘퍼런스콜에서 STX중공업 인수는 현재 중단된 상황이라고 밝혔습니다.

 

 

HMM 매각 삼성증권, 삼일회계,

수주 비중 높은 LNG선 기술 특허 문제

쉽게 말해 LNG를 운반하기 위해서는 기체상태의 천연가스를 섭씨 162에서 액화하여 보관할 수 있는 LNG 화물창이 필요한데, 이 화물창 설계의 원천 기술이 프랑스 GTT사에서 독점하고 있어 LNG선박 1척을 건조할 때 마다. 평균 100억을 GTT사에 로열티로 지불하는 것이 외면하고 싶은 현실이지요. 그나마 다행인 것은 아래 기사와 같이 한국 대법원이 GTT가 서울고등법원 판결에 불복해 제기한 상고를 기각하면서, GTT의 행위가 시장 지배적 지위 남용이라는 결론이 났기 때문에 조선소들은 한 시름을 덜 것으로 보입니다.

다행이 아닐 수 없습니다.수주 비중 높은 LNG선 기술 특허

조선업계가 마주한 문제점들

글로벌 시장에서 독보적인 경쟁력을 지닌 위 조선소들 또한 오늘날 많은 문제점들을 마주하고 있습니다.

젊은 층들의 고강도 노동 기피 현상 및 고임금 선호현상으로 인한 노동력 저하가 최근 조선소들의 골칫거리인 것이죠. 이에 조선소들은 외국인 인력으로 그 수요를 대체하는 등의 노력을 보이고 있으나, 노조 및 업계의 반발도 있을 것이므로 인력 문제가 쉽게 해결될 것 같지는 않습니다.

 



대우조선해양

대우조선해양DSME은 해양플랜트, 해양플랫폼, 해양시스템 등 다양한 분야에서 새로운 기술과 엔지니어링 역량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력으로 대형 해양플랜트를 포함한 다양한 유형의 선박을 건조하고 있습니다. 또한, 첨단 기술을 활용해 지속 가능한 발전과 환경 보호를 위한 연구 및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DSME는 대규모 크루즈선, LNG 운반선, FPSO 등의 건조에 많은 경험을 가지고 있어, 이 분야에서는 세계적인 선도 기업 중 하나로 꼽힙니다.

DSME은 또한 혁신적인 기술개발과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2019년에는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해양 운송 서비스 개발에 성공하며, 대한민국 조선산업에서의 디지털 혁신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최근들어 한화그룹과의 MA가 진행되고 있어 향후 귀추가 주목됩니다.

친환경 선박 건조 기술 개발

글로벌 트렌드이자 지구와 온 인류를 위한 탄소중립 2050을 달성하기 위해 조선업계에서도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데, 저는 이를 국내 조선소들에게 위기이자 기회가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 위기를 기회로 삼고 잘 넘겨 친환경 선박을 잘 건조하여 국제 무대에 증명할 시 국내 조선소의 위상과 경쟁력이 한 층 더 높아질 것으로 보고 있는 것이죠. 장래의 선박 전개 연료로는 LNG, 암모니아, 수소가 기본적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조선사들은 글로벌 트렌드에 맞게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자랑스러운 우리나라 TOP3 조선소에 대해, 또한 현재 조선업계가 마주한 문제점들도 짚어보았습니다. 언제나 그랬듯 우리나라 조선소들이 힘내서 우리나라를 조선/해양 강국으로 이끌어 줬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수주 비중 높은 LNG선 기술 특허

쉽게 말해 LNG를 운반하기 위해서는 기체상태의 천연가스를 섭씨 162에서 액화하여 보관할 수 있는 LNG 화물창이 필요한데, 이 화물창 설계의 원천 기술이 프랑스 GTT사에서 독점하고 있어 LNG선박 1척을 건조할 때 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조선업계가 마주한 문제점들

글로벌 시장에서 독보적인 경쟁력을 지닌 위 조선소들 또한 오늘날 많은 문제점들을 마주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조선업계가 마주한

대우조선해양DSME은 해양플랜트, 해양플랫폼, 해양시스템 등 다양한 분야에서 새로운 기술과 엔지니어링 역량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