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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대보험 완납증명서 발급 방법 정리
은행이나 거래 관련 업무를 하다보시면 종종 4대보험 완납증명서를 필요로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4대보험 완납증명서를 발급받는 방법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사업장의 형태에 따라 4대보험에 대한 완납증명서를 한 번에 받을 수도 있고, 건강연금 또는 고용산재 이렇게 따로 발급받을 수도 있습니다. 사업자뿐만 아니라 근로자 개인도 마찬가지로 완납증명서를 받을 수 있습니다. 하단에서 증명서를 발급받는 방법에 관해 살펴보겠습니다.
STEP1. 국민건강보험 사회보험통합징수포털에 접속을 합니다. 이곳에서는 사업자와 근로자 혼자 모두 4대보험 완납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 대표 홈페이지와는 다른 곳이니 접속할 때 잘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회원가입 및 로그인
4대보험 완납증명서 발급은 사업자를 위한 공공서비스입니다. 사업장관리번호별, 단위사업장별로 각각 회원가입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 장기요양기관은 공단 대표홈페이지에서 장기요양기관회원으로 가입했더라도 사회보험통합징수포털을 이용하려면 사업장회원으로 가입해야 합니다. 사업자등록번호가 없는 일부 건설 유기사업장의 경우 이용이 불가합니다.
국민건강보험 대표 홈페이지에서 발급
국민건강보험 대표 홈페이지위에서의 국민건강보험 사회보험통합징수포털과 다름에서는 개인의 4대보험 완납증명서만 발급이 가능합니다. 방법에는 큰 차이가 없으니 하단에서 손쉽게 설명드리겠습니다.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합니다. 이같은 경우애 간편인증으로도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메인화면에있는 방문자별 맞춤 메뉴개인에서 맨 앞에 있는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으로 들어갑니다.
여기서 다시 보험료 완납증명서로 들어가면 건강연금보험, 건강보험, 연금보험 으로 구분되어 있는 창이 뜹니다. 원하는 항목을 선택한 후 하단의 프린트 발급 또는 팩스전송을 통하여 4대보험 완납증명서를 발급받으면 됩니다. 정리해보면, 국민건강보험 모바일 홈페이지 접속 후 로그인방문자별 맞춤 메뉴혼자 중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 선택보험료 완납증명서 선택필요 항목을 선택하고 프린트 발급 또는 팩스전송 순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