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연금 납부한도 및 예상 수령액 조회

2023년 07월 15일 by 홍승찬대리

▶ 목차 펼치기

    기초연금 납부한도 및 예상 수령액 조회

    국민연금은 정치권이 직접적으로 운영하는 공적 연금 제도로, 국민 개개인이 소득 수입 활동을 할 때 납부한 보험료를 기반으로 하여 나이가 들거나, 갑작스러운 사고나 질병, 장애, 등 본인이나 본인유족에게 연금을 지급함으로써 기본 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연금제도입니다. 국민연금은 공적 연금으로서 가입이 법적으로 의무화가 되어 있습니다. 이것을 조회하는 온라인 사회 EDI사이트입니다. 전자문서교체 서비스로 종이로 하는 것 대신에 온라인에서 본인이 직접적으로 여러 가지 신고, 신청, 발급등의 민원처리할 수 있도록 하는 것. 오프라인, 팩스 등 없이 컴퓨터와 인터넷만 된다면 본인이 신청 처리 결과까지 확인가능 법률에 의한 문서효력을 인정받고 전자인증과 보안시스템 구성 운영으로 완벽한 뉴스 보호를 바탕으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기초연금 납부한도 및 예상 수령액

    연금 예상수령액 바로 조회하는 방법

    1.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에서 를 클릭합니다. 위의 첫 단계와 동급 2. 1 인가 없이 기본 정보와 소득 수입 정보를 입력하여 연금 예상수령액을 알아보거나, 2 인증을 하고 본인의 연금 예상수령액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1 인가 없이 간단하게 연금 예상수령액 알아보기 2 인증하고 내 연금 알아보기 공인인가 필요 국민연금은 물가상승률을 반영해서 받을 수 있으며, 장애나 사망 시에도 연금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위 표를 보면, 5년 간의 소득상승률이 3.3, 4.1, 4.9 일 때 얼마를 받을 수 있는지 예시를 보여주고 있고, 오른쪽에는 상승률을 직접적으로 입력하여 수령액을 예상해 볼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연금 추정 수령액

    위에서 나온 정보보다. 조금 더 철저히 다가올 나의 추정 수령액을 확인해보고 싶다면 개인서비스 화면의 중간 메뉴에서 조회를 클릭한 뒤, 예상연한도 조회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화면이 뜹니다. 복잡해 보이지만 간단하게 정리하면, 맨 왼쪽의 현재기준 수령액은 지금 받는 월급을 기준으로 386개월 납부를 했을 때, 65세부터 평생 수령 가능했던 금액이고, 그 옆에 금액은 앞으로 수입이 증가할 것을 예측하여 계산된(5년간 평균 상승률 3.3%~5.2%를 반영하여 만 60세까지 납부액을 계산) 월 수령액 입니다.

    물론 해당 수치는 가입자의 개별 상황이나 물가상승률 등 외부 변수에 의해 변동될 수 있으니 대략적인 금액을 참고만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연금 예상수령액 조회

    연금 예상수령액을 조회하기 위해서는 접속합니다. 휴대폰보다. PC로 접속하셔서 확인하시는 게 빠릅니다. 국민연금예상수령액 조회는 NPS에서 대게 조회를 할 수가 있습니다. 접속을 하시면 커다란 창 4개가 보이실 겁니다. 거기서 두 차례 전자시민 의견 서비스클릭하셔서 들어가시면 됩니다. 여기서는 가입내역조회, 증명서발급, 연금청구 등 민원서비스를 지사 방문 없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전자민원서비스 들어가시면 오른쪽 위에 개인 서비스가 보입니다.

    클릭해서 들어가시면 됩니다. 개인 추정 연한도 조회다. 보니 공인인증서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인증된 인증서를 갖고 계시는 분들은 문제없이 조회를 할 수가 있지만 없으신 분들은. 간편 조회 경로로 할 수가 있습니다. 여러 종류로 로그인하는 방법이 있으니. 접속하셔서 확인해 보시면 됩니다.

    연금 납부 기준소득월액 상한액, 하한액

    2023년 3월 보건복지부는 연금 납부액에 기준이 되는 기준소득월액의 상한액과 하한액을 조정하였습니다. 조정이유는 임금과 물가안정 같은 것을 반영하여 적합한 연금급여액을 지급하기 위한 목적이라고 밝혔다. 해당 조정은 보험료율 변화가 아니며 소득기준을 증대시키는 것이기 때문에 본인의 수입이 변화가 없습니다.면 동일한 건강보험료를 납부하게 될 것입니다. 기준소득월액 상한액과 하한액 조정은 2023년 7월 부터 2024년 3월까지 적용될 예정입니다.

    예를 들어 월소득액이 553만 원 이상 해당하는 여러분은 상한액590만 원 조정으로 인해 소득 수입 대비 약 0.56월 최대 33,300원의 보험료를 추가 납부하게 될 것입니다. 소득 수입 상한액이 증가한만큼 수입이 많은 사람들의 건강보험료를 더 많이 납부하게 되는 것입니다.

    연금 납부액 조회하기

    연금 납부액 조회도 NPS에서 함께 조회가 가능하도록 되어있습니다. 공인인증서는 필수로 갖고 계셔야 합니다. 가입내역조회 후 공인인증서를 통하여 접속하시면, 총 납부내역에서 납부한 연금보험료와 납부개월수 그리고 납입기간을 확인 가능합니다. 총 가입기간은 연금보험료, 추납보험료, 반납금, 실업크레딧, 기여금 보험료 개별납부기간의 합산기간입니다. 여기에서 실업크레딧이란? 일자리를 잃어 수입이 없는 기간에도 국가가 연금 보험료의 4분의 3을 지원해 주는 제도로 2016년 8월 1일부터 시행됐습니다.

    즉 연금 보험료 납부가 까다로운 실업기간에 대해구직 수당 수급자가 희망하는 경우 정치권이 보험료의 일부를 지원하고 그 기간을 가입기산으로 추가 산입하는 것입니다. 1인당 구직 수당 수급기간 중 생애최대 12개월까지 지원이 됩니다. 12개월을 지원받기 전까지는 구직급여를 받을 때마다. 재신청이 가능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연금 예상수령액 바로 조회하는

    1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연금 추정 수령액

    위에서 나온 정보보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연금 추정 수령액

    연금 예상수령액을 조회하기 위해서는 접속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