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금 수령연령 기준과 연금 예상수령액 조회 방법 알아보기

2023년 07월 14일 by 홍승찬대리

▶ 목차 펼치기

    연금 수령연령 기준과 연금 예상수령액 조회 방법 알아보기

    국민연금은 사회구조적인 사안을 해결하기 위해 도입되었습니다. 산업화 시대 이후 질병, 노병, 장애, 빈곤의 사안을 해결하기 위해 개인의 힘으로는 해결하기 까다로운 부양 사회공헌 역할을 정부가 대신하겠다는 것이죠, 국민생활의 인생의 질을 끌어올리고, 빈곤을 해소하기 위해 사회보장제도가 도입되었는데요, 건강보험, 산재보험, 고용보험, 노인장기요양보험 그리고 국민연금이 있습니다. 국민연금제도가 도입되기 시작한 건 1960년대 이후 빠른 속도의 산업화와 도시화가 진행되면 대가족이 사라지고, 빈곤과 노병에 대한 문제가 사회적으로 대두되기 시작하면서 1973년 국민복지연금법이 제정공포되었습니다.

    최초로 국민연금이 시작된건 1988년 1월 입니다. 국민연금공단이 설립되며 10인 이상 사업장에서 직무를 수행하는 18살 이상 60세 미만 근로자와 사업주가 그 대상으로 시작됩니다.

     

     

    연금 수령연령 기준과 연금

    보험 조기수령

    물론 보험 조기접수 등의 방법을 통하여 보험 수령나이를 변경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다만 이렇게 수령하는 나이를 앞당기는 경우 그만큼 전체적으로 받는 금액은 줄어들게 되는 것이 특징인데요.

    그리고 반대로 보험 수령나이를 늦추면 그만큼 받을 수 있는 금액은 늘어나게 됩니다. 예를 들어 조기 수령은 1년에 6%씩 감소되는 식이며, 시기를 늦추는 경우 1년을 늦출 때마다. 7.2% 증액된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보험 조기수령

    국민연금만 받는데 세금을 내야 하나요?

    장애연금과 유족연금을 제외한 노령분할 연금에 대해서는 세금이 부과됩니다. 국민연금은 2002년 이후 납부한 보험료에 대해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2002년 1월 1일 이후 가입기간에 의해 산정된 과세대상 연금액이 연 770만 원을 초과하는 경우 세금을 부과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소득세 및 지방소득세 납부는 연금지급 시에 간이세액표에 따른 세액을 원천 징수하기 때문 수급자가 따로 납부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장애유족연금을 제외한 노령분할 연금은 연금 접수 시 세금 공제 후 지급 2002년 이후 납부하는 연금보험료는 소득공제 혜택17. 연말정산 시 연금수급자인 부모를 부양가족으로 등록할 수 있나요?연간소득액이 100만 원 이하인 경우에 다른 가족의 연말정산 시 부양가족으로 등록이 가능합니다.

     



    보험 얼마나 내고 얼마나 받을 수 있나?

    국민연금이라고 하면 도대체 얼마나 내야 되며 언제 부터 받을 수 있는지 궁금한데요, 국민연금은 전 국민이 가입 대상이고, 만 60세 까지 납부하게 되어 있습니다. 즉 가입대상은 만 18살 부터 만 60세 까지고 연금을 받기 위해 최소 납부해야 하는 기간은 10년입니다. 120개월 동안 납부 이력이 있어야 국민연금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보험 수령나이것은 출생년도마다. 다릅니다. 보험 수령나이가 점점 늘어나면서 지금 경제활동을 하고 계신분들이 사실상 연금을 받을 수 있는 나이것은 생각보다.

    더 오래걸릴 수 있다는 말입니다. 1952년생까지는 만 60세 부터 수령이 가능했지만 이 후 연금법이 변경되면서 아래처럼 변경됩니다. 수령나이가 개정된건 1998년 입니다. 지금은 2023년이니 수령나이가 언제 개정될지는 모릅니다.

    해외로 이주해도 연금을 받을 수 있나요?

    해외로 이주하시더라도 연금은 계속해서 지급되었고 해외송금도 가능합니다. 공단은 해외수급자를 대상으로 연마다 정기적으로 수급권 변동 여부를 확인합니다. 확인을 위하여 반드시 해외체류 사실 및 수급권 변동사유사망, 결혼, 이혼, 출생 등를 증명할 수 있는 서류를 제출하셔야 하며 해외이주 시 현지 주소 및 연락처전화번호, 이이메일 등도 공단에 알려주셔야 합니다. 기한 내에 관련 서류를 제출하지 않으면 연금지급이 일시 중지되거나 다른 불이익을 받으실 수 있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보험 수급자가 해외이주 시 연마다 수급권 확인을 통하여 연금 계속해서 지급 7. 부양가족이 있는 경우 연금을 더 받을 수 있나요?연금수급자에 의해 생계를 유지하는 부양가족이 있는 경우 가족수당 성격의 추가급여를 지급합니다.

    내 보험 예상수령액 조회 절차 컴퓨터 방법

    모바일로 조회하는 방법은 컴퓨터 방법의 아래에서 알려드리겠습니다. 1. 포털 사이트에서 내 연금이라고 조회하고 나다가올 NPS 내 연금 사이트를 들어갑니다. 2. 디스플레이 우측 상단의 로그인을 눌러주세요. 3. 로그인을 해 주세요. 공동인증서로 로그인할 수 있고 공동 인증서가 없으면 카카오톡, 네이버 인가 등의 간편 인증으로도 가능합니다. 4. NPS 내 연금 우측 중간 부분에 보험 예상액 을 클릭해 주세요. 5. 조회되는 화면은 노령연금 조회 화면입니다.

    만일 국민, 개인, 퇴직연금을 알아보시려면 금색 동그라미를 한 노령연금 조회의 오른쪽, 오른쪽에 내 연금 알아보기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여기에선 보험 노령연금 예상수령액 조회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6. 디스플레이 아래에 보험 예상수령액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화면의 상세한 설명은 아래에서 하겠습니다. 제 연금액은 숫자를 다. 지웠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보험 조기수령

    물론 보험 조기접수 등의 방법을 통하여 보험 수령나이를 변경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국민연금만 받는데 세금은 어떻게?

    장애연금과 유족연금을 제외한 노령분할 연금에 대해서는 세금이 부과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국민연금만 얼마나 내야 할까요?

    국민연금이라고 하면 도대체 얼마나 내야 되며 언제 부터 받을 수 있는지 궁금한데요, 국민연금은 전 국민이 가입 대상이고, 만 60세 까지 납부하게 되어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