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료 자격득실증명서 발급,피부양자등록,계산 방법 총정리

2023년 07월 12일 by 홍승찬대리

▶ 목차 펼치기

    건강보험료 자격득실증명서 발급,피부양자등록,계산 방법 총정리

    4대보험 담당자라면 매년 3월 10일까지 국민건강보험법에 따라 직장가입자의 전년도 보수총액에 대한 신고를 해야 합니다. 말하자면 건강보험료 연말정산과 같은 것인데요. 신어려운 근로자들의 보수총액과 현실 보수총액을 비교하여 건강보험료를 회수 아니면 징수하는 신고를 말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건강보험 보수총액이란 무엇인지, 보수총액 포함 범위, 2022년 귀속 건강보험 보수총액 신고 절차 및 절차, 신고 기한에 대해 조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건강장기요양보험료 연람정산 아니면 건강보험 연말정산이라고도 불리는 건강보험 보수총액신고는 전년도 보수총액을 기준으로 우선 징수한 2022년도 보험료와 당년도 현실 받은 보수총액으로 산정한 확정 보험료의 차액을 2023년 4월분 보험료에 추가 적용 아니면 반환하는 절차입니다.

     

     

    건강보험료 자격득실증명서

    건강보험 보수총액 신고 건강보험 연말정산 방법

    건강보험료 연말정산 보수총액 신고 방법은 건강보험 EDI서비스를 이용하시는 것이 가장 간편한데요. EDI로 발송된 보수총액 통보서를 열면 2022년 12월 31일 기준으로 재직한 근로자를 기준으로 전년도에 부과했던 총보험료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각 개인별로 2022년 근무월수 및 보수총액을 입력하면 끝나는데, 여기서 주의할 점은 중도입사자의 경우 입사일이 포함된 월고 근무월수에 포함하여야 하며, 육아휴직 및 질병휴직 등으로 건강보험료 납입고지 유예 신청을 한 월수는 근무월수에서 제외해야 합니다.

    어쩌면 사업장에서는 문서 내리기를 통하여서 엑셀 형식으로 다운로드 및 업로드하는 경로로 신고합니다.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 산출 방법

    만약 내가 근로자, 공무원, 교직원, 사업주, 피부양자에 해당하지 않는다면 지역가입자에 해당합니다. 지역가입자의 경우는 직장가입자와는 달리 부과점수당 금액을 기준으로 산정됩니다. 지역가입자의 건강보험료를 산출할 때 고려되는 항목은 소득과 재산, 자동차이며, 이에 따라 점수로 계산되어 총점수에 점수당 금액을 곱하여 건강보험료를 산출하게 됩니다.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 계산 절차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 소득점수 재산점수 자동차점수 점수당 금액 위 계산식을 좀 더 자세하게 조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건강보험 피부양자 등록 방법

    부양예측 중 건강보험에 가입되지 않은 사람이 있다면 건강보험에 등록하여 병원비 등의 보험급여를 받을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피부양자등록 시 보험료를 납부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건강보험료와는 무관하기 때문이죠. 피부양자의 등록 조건은 소득, 가입자와의 관계, 동거 여부 등에 의해 결정됩니다. 직장가입자의 경우 부모님, 배우자, 자녀, 배우자의 부모님, 형제, 자매 등이 이에 해당되어 가입자에게 생계를 특히 의지하고 있는 상태가 인정되어야 하기 때문에 소득은 없어야 합니다.

    형제, 자매의 경우 30세 미만 아니면 65세 이상 미혼 상태여야 하며, 보유 재산이 1.8억 원 이하여야지만 가능합니다.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증명서 정부 24 온라인 발급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는 말 그대로 건강보험에 가입한 사람이 취득 아니면 상실한 이력을 확인할 수 있는 문서입니다. 대한민국의 직장인이라면 기본적으로 4대보험에 가입하기 때문에 위에서 말한 경력증명서 대신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를 통하여서 확인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게다가 정부 24 홈페이지에서 발급이 가능하고 검색 엔진에 자격득실확인서로 검색만 해도 다이렉트 링크가 나오기 때문에 손쉽게 들어갈 수 있어요.

    위 사이트를 클릭해서 들어가서 자격득실확인증명서 발행 버튼을 바로 클릭하면 됩니다. 그러면 여느 서류발급과정과 비슷하게 구성원 아니면 비회원으로 신청하는 창이 새로 열립니다. 원하는 대로 선택해서 신청을 누른후 요구하는 동의사항, 이름이나 주민번호 등 내용들을 기입하면 민원신청하는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연말정산 보험료 5회 분할납부 적용

    건강보험 연말정산을 하고 나면 보험료 폭탄을 맞는 경우가 많게 발생하는데요. 돌연 고지되는 연말정산 추가보험료의 일우울한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연말정산 보험료가 당월보험료 이상가주인 경우 5회로 분할하여 고지됩니다. 5회 분할을 원치 않는 경우 사전 제외 신청을 하여야 합니다. 따로 사전 제외 신청을 하지 않으면 연말정산 보험료의 적용 월부터 5회 분할 고지됩니다. EDI 직장가입자 보수총액통보서 화면의 5회 분할 적용제외 신청으로 공단에 신고하면 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건강보험 보수총액 신고 건강보험 연말정산

    건강보험료 연말정산 보수총액 신고 방법은 건강보험 EDI서비스를 이용하시는 것이 가장 간편한데요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 산출

    만약 내가 근로자, 공무원, 교직원, 사업주, 피부양자에 해당하지 않는다면 지역가입자에 해당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 산출

    부양예측 중 건강보험에 가입되지 않은 사람이 있다면 건강보험에 등록하여 병원비 등의 보험급여를 받을 수 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